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쉬어가기 _ 2016 북큐브 캘린더

작가들은 정말로 신의와 상도덕이 없었나?

쉬어가는 편에서는 16년도에 나왔던 북큐브 캘린더를 월별로 비교함으로써 작가가 정말로 상도덕이 없는 사람들이었는지 다시 한 번 짚어보기로 하자. 북큐브는 2016년 4월부터 BL소설을 서비스하였으므로 4월 캘린더부터 살펴볼 것이다.


4월
4월 북큐브 유료 작가는 총 30명이었으며, 이중 이중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21명이었다. 이북 발간 및 템프동 활동으로 성인동에서 나가게 된 작가 5명을 제외한다면 "성인동 작가"는 16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시 작가들 모두 신간 소설을 연재하였으므로 구간 이북 발간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연재 제목이 드러난 캡쳐는 찾을 수 없었으므로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찾은 제목(사해파 작가님은 작품을 찾아볼 수 없었다)을 필명 순으로 나열하였음을 일러둔다.


6월

아래 캡쳐는 6월 BL 소설 연재 캘린더이며,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달과자 님, 로그아웃 님, 박하사탕 님 세 명이지만 모두 신간 소설이었으므로 구간 이북 발간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7월

북큐브의 트위터 기록을 보았을 때 처음으로 구간 이북을 서비스하였던 일자는 7월 8일이다. 이후로 구간 및 신간 발간을 나누는 일은 무의미하므로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들의 필명만을 거론할 것이다. 북큐브 독점 출간하는 작가 중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새우깡 님, 호야 님, 피모 님이다.


8월

북큐브 8월 BL 유료 연재 소설은 모두 신간이며, 유료 연재를 포함하여 독점 출간하는 작가 중 (4월 연재 작품을 제외하고)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미네 님, 황곰 님, 전기양 님, 러스 님, 새벽바람 님, 달과자 님, 라그돌 님, 피모 님이다.

9월

북큐브 독점 출간 작가 중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미네 님, 새벽바람 님, 에스피 님, 호야 님, 새우깡 님, 매그넘 님이다.


10월

10월 북큐브 독점 출간 작가 (4월 유료 연재는 제외하고) 중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 피모 님, 뜅굴이 님, 푸른물고기 님, 러스 님, 새벽바람 님, 앰버 님, 미네 님, 이예즈 님, 호야 님, 야스 님, 텐시엘 님이다.

11월

11월 독점 출간 작가 중 (4월, 6월, 8월 유료 연재 작품 제외)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니체보 님, 미네 님, 푸른 물고기 님, 피모 님, 이예즈 님, 라그돌 님, 니베 님, 새우깡 님, 에스피 님, 호야 님, 야스 님, 매그넘 님, 중년바나나 님, 광년 님, 새벽바람 님, 고솔 님,야스 님이다.

12월

12월 유료 연재 및 독점 출간 작가 중 (4월, 6월, 8월 유료 연재 작품 제외) 성인동에서 활동하였던 작가는 서효 님, 새우깡 님, 선명 님, 광년 님, 전기양 님, 이예즈 님, 야스 님, 푸른물고기 님, 피모 님, 유마 님, 로체니콥 님, 뜅굴이 님이다.

북큐브 캘린더 역시 4월부터 6월까지 신간만이 유료연재 되었으며, 7월을 기점으로 구간 이북 출간이 늘어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당신은 성인동 작가들이 어느 시점까지는 성인동 독자와 약속했던 "신의" 혹은 "상도덕"을 저버리지 않았다는 사실 또한 알 것이다.


성인동에서 출간하셨던 작가님을 어떤 기준으로 삼아야 할 지 고민했지만 한 번이라도 책을 내셨거나 연재를 하셨던 적이 있다면 일단 같이 목록에 추가해보았다. 출간된 작품들도 많고 성인동에서 출간하고 활동했던 작가님 모두 필명을 기억하지는 못하므로 어느 한 군데 잘못된 정보가 올라갔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하여 검색 사이트에서 2016년 북큐브 캘린더를 찾기 어려웠으므로 트위터에서 자료 수집을 해보았으나 미숙한 검색 실력으로 작품이 누락되었을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이 경우는 댓글로 정정 요청해주기를 부탁드리겠다.


본 포스트는

https://twitter.com/search?q=%40bookcube%20since%3A2016-03-31%20until%3A2016-12-31&src=typd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교양인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15
맛보기 _ 재고 판매의 구조
#17
결말 _ 불가능한 공존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