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쉬어가기 _ 16' 리디 캘린더 비교

작가들은 정말로 신의와 상도덕이 없었나?

구간의 이북화로 성인동이 뒤집어진 건 2015년 12월이었다.

독자들이 작가에게 구간 이북 금지를 요구하기 위해 취했던 방법은 폭력적이었지만, 어쨌든 작가들은 구간을 이북으로 출간하지 않겠노라 약속을 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당신은 트위터 혹은 여초 커뮤니티 등에서 구간 이북화 안 한다더니~ 등 빈정거리는 말투로 속풀이 하는 가여운 독자들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어거지로 받아내든 자의적인 약속이었든 간에 약속은 약속인데다 이곳 저곳에서 들려오는 말이 동일한 것으로 보아 당신은 성인동(혹은 동인계)에서 BL을 쓰던 작가들은 하나같이 신의 없고 약속을 지킬 줄 모르는 사람들이로구나, 하는 인상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쉬어가는 편에서는 16년도에 나왔던 리디 캘린더를 월별로 비교함으로써 작가가 정말로 상도덕이 없었던 사람들이었는지 짚어보기로 하자.

2016년도 1월 리디 캘린더


1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미힐 님과 황곰 님이다.


2월 캘린더

2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서효 님과 구룡 님이다.


3월 캘린더

3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황곰 님과 야크타 님이다.


4월 캘린더


4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장량 님, 그웬돌린 님, 알렉산드 님, 황곰 님, 네르시온 님이다. 이중 구간을 이북으로 출간하신 작가님은 황곰 님과 네르시온 님 뿐이다.


5월 캘린더

5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애시드펑크 님, 네르시온 님, 만능강아지 님, 황곰 님인데 이중 구간을 이북으로 출간하신 작가님은 황곰 님과 네르시온 님 뿐이다. 


6월 캘린더

6월 캘린더는 리디북스 링크에서 찾아볼 수 없어서 출간 목록을 찾아볼 수 없었다.

또한 6월은 엔젤동 폐장이 결정된 달이기도 하다.


7월 캘린더

7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호야 님, S.허버그 님, 전기양 님, 피모 님, 네르시온 님, 황곰 님, 하루사리 님, 원영 님, none 님, anasis 님, 조우 님이다.


8월 캘린더

8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네르시온 님, 새우깡 님, 황곰 님, anasis 님, 원영 님, 모스카레토 님, none 님, 피모 님, 라그돌 님, 호야 님, 체리만쥬 님이다.


9월 캘린더


9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헤비스모커 님, 이예즈 님, 샤샤슈슈 님, vuples 님, RIHAE 님, 조우 님, 그루 님, 비원 님, NONE 님, 유예 님, 피모 님, 전기양 님, 미즈하라 님, 모스카레토 님, 나다 님, 구룡 님이다.


10월 캘린더

10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ZIG 님, vulpes 님, 네르시온 님, 황곰 님, 헤비스모커 님, 니베 님, 피모 님, 뜅굴이 님, 애시드펑크 님, 쏘날개 님, 그웬돌린 님, 미즈하라 님, 전기양 님, 샤샤슈슈 님, 하루사리 님, 조우 님, 이한 님이다.


11월 캘린더

11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유예님, 로그아웃 님, 뜅굴이 님, 전기양 님, 비원 님, 황곰 님, 피모 님, 샤샤슈슈 님, 텐시엘 님, 애시드펑크 님, 쏘날개 님, 미즈하라 님, 새벽바람 님, ZIG 님, 이예즈 님, 선명 님, 그루 님, 모스카레토 님, 돌체 님, 시요 님이다.


12월 캘린더

12월 캘린더에 나오는 성인동 출간 작가는 미즈하라님, 가규 님, 라그돌 님, 텐시엘 님, 피모 님, bise 님, 원영 님, 뜅굴이 님, 희사랑 님, 나다 님, 오프 님, masca 님, 황곰 님, 네르시온 님, 비원 님, 하현달 님, 망크 님, 선명 님, ijen 님, 린테제 님, 호야 님, 새벽바람 님, 전기양 님, 이예즈 님, 앰버 님, 리다조 님, 이순정 님, 에디파 님, 달과자 님, 시엔 님, 마왕별 님, 설탕 님이다.


작가들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는가?

아니다. 캘린더에서 보면 알 수 있다시피 1월부터 5월까지는 작가님이 약속하셨던 대로 구간을 출간하는 분은 얼마 없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며, 구간을 출간하시는 작가님은 이미 성인동에서 나가신 상태였으므로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오명을 쓸 필요도 없었다.

동인지로 냈던 컨텐츠가 전자책 시장으로 쏟아지기 시작한 기점을 보자. 7월이다. 1월부터 5월까지(6월은 캘린더를 찾을 수 없으므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발간되지 않던 책들이 7월부터 시작해서 밀물처럼 쏟아지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

작가들이 돈독이 올랐던 이유인가? 만일 작가들이 돈독이 올랐다면 5월부터 구간이 쏟아졌어야 하는 게 정상일 것이다. 후즈 유어 대디와 독이 든 케이크는 발간하는 날부터 별점과 리뷰가 쏟아졌으며, 전자책 리뷰 시장은 공개된 장소로 사람들이 얼마나 구매했을지 대충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는 컨텐츠들은 이미 완결된 상태라 전자책 발간하는 회사에 넘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을 일부러 끌 필요도 없다.

그렇다면 5월과 7월 사이에 있었던 어느 사건이 작가들의 마음을 바꾸게 하는 데 한 몫 했으리라는 생각은 지나친 망상만은 아닐 것이다. 신뢰와 배려를 저버린 것은 어느 쪽인가? 작가인가? 아니면 독자인가?


성인동에서 출간하셨던 작가님을 어떤 기준으로 삼아야 할 지 고민했지만 한 번이라도 책 내셨던 적 있는 분이라면 일단 목록에 같이 추가해보았다. 출간된 작품도 많고 성인동에서 출간했던 작가님 필명을 모두 기억하지는 못하므로 어느 한 군데 잘못된 구석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댓글로 정정 요청해주기를 부탁드린다.


이 글은

리디북스 캘린더

1월

https://ridibooks.com/event/3428


2월
https://ridibooks.com/event/3522

3월
https://ridibooks.com/event/3610

4월
https://ridibooks.com/event/3741

5월
https://ridibooks.com/event/3890

7월
https://ridibooks.com/event/4031

8월
https://ridibooks.com/event/4405

9월
https://ridibooks.com/event/4565

10월
https://ridibooks.com/event/4730

11월

https://ridibooks.com/event/4881

12월
https://ridibooks.com/event/5081

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디시인사이드 BL소설 마이너갤러리

2016년도 리디 캘린더 1월 6월 11월 주소 아는 온냐 있으시긔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lnovel&no=22601&page=1&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EC%BA%98%EB%A6%B0%EB%8D%94

에서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다.


교양인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4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